정보!

Windows 10 라이센스 유형

WWIII 2020. 9. 7. 00:22
728x90
반응형

 Windows 10 라이센스 유형

 윈도우에서 사용중인 라이센스 키가 어떤 종류인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향후 윈도우 구입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COEM 제품

 일명 DSP(Delivery Service Pack) 버전으로, 현재 DSP 표기는 사용하지 않고 COEM으로 표기하며 제품만 별도 구매가 가능하지 않으며 완성된 PC와 함께 구입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 키는 해당 PC에서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메인보드 또는 PC 교체 시 사용권이 소멸됩니다.

 

 COEM 제품은 박스 포장된 일반 소매용 제품에 비해 절반 이상 저렴한 가격에 제공되고 있지만 기술지원 및 A/S는 구매처를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RETAIL (FPP : Full Package Product) 제품

 박스 포장된 소매용 제품으로 동시에 한 대의 PC에서 사용 가능하며, 메인보드 교체 및 PC 변경 시에도 정품인증을 받을 수 있으며, 기술지원 및 A/S 역시 Microsoft 고객지원센터에서 담당하게 됩니다.

 

3   OEM 제품

 브랜드 PC 제조사가 하드웨어 특성에 맞게 윈도우를 재구성하여 PC와 함께 판매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기술지원 및 A/S는 해당 제조사가 담당하고 있으며, COEM 제품과 동일하게 메인보드 교체 및 다른 PC로 윈도우 제품 키를 옮겨 설치할 경우 사용권이 소멸됩니다.

 

4   KMS (Key Management Service)

 일명 키 관리 서비스인 KMS는 기업에서 자체 네트워크를 통해 시스템을 정품 인증할 수 있는 서비스로 제품 정품 인증을 위해 컴퓨터마다 Microsoft 와 연결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사내에 KMS 인증 서버를 설치하고 인증 서버가 되는 한 대의 Host만 Microsoft로부터 인증을 받으며, 이후 사내 모든 PC에 대한 인증은 KMS 인증 서버로부터 받게 됩니다.

 

 KSM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환경 안에 실제 또는 가상 컴퓨터의 최소 수량 요구 조건이 있습니다. 이 최소 수량을 정품 인증 임계값이라 부르며, 각 기업 고객에 맞게 설정되는 편입니다.

 

5   MAK (Multiple Activation Key)

 일명 다중 정품 인증키로 Microsoft로부터 제공 받은 MAK 키 하나로 수 많은 컴퓨터에서 정품 인증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정품을 인증 받는 기존 방식과 동일하며 주로 대기업이나 대학교에서 이 라이센스 형태를 사용하게 됩니다.

 

 

 정리해보면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구입하여 사용하는 윈도우 제품 키는 Retail(FPP) 방식이 가장 많으며, 브랜드 PC는 OEM, 조립 PC는 COEM(DSP)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일명 Volume Licensing이라 불리우는 MAK/KMS는 기업이나 대학교에서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